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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uuuuuusic/음악 교육

피리 학습 로드맵

by 시리얼헌터 2023. 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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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피리의 이해

  1. 피리란?
  2. 피리의 기원
  3. 피리음악의 장르   
    1) 정악    2) 민속악    3) 창작음악
  4. 피리의 구조와 종류 
    1) 피리의 구조
    2) 피리의 종류
    향피리 - 정악 피리, 산조 피리, 창작피리   2) 세피리    3) 당피리    4) 세중피리
  5. 피리 기보법    
    1) 12율명    2) 정간보    3) 오선보
  6. 피리 연주법
    1) 관대와 서 연결하기
    2) 자세잡기
    3) 악기 잡는 법
    4) 피리의 취법
            ① 서(리드)만으로 소리내기
            ② 관대와 서 연결하여 소리내기
            ③ 호흡법

 

 

Ⅱ. 피리 연습곡

 

  1. 정악 (향피리)관대를 이용한 연습곡
    !학습로드맵
    1) 입문 : 기본적인 운지 연습, 정간보 독보 연습, 호흡 연습
    2) 기초 : 향피리 악곡에 사용되는 다양한 스케일을 다루며, 스케일마다의 음정과 시김새 연습 등
       ① 황태중임남
       ② 임남황태고
       ③ 황협중임무
    3) 심화 : 스케일을 활용한 짧은 악구 연습
    4) 실전 : 실제 향피리 악곡을 일부 발췌하여 연습
  2. 정악 (당피리)관대를 이용한 연습곡
    !학습로드맵
    1) 입문 : 기본적인 운지 연습, 율자보 독보 연습
    2) 기초 : 당피리 악곡에 사용되는 다양한 스케일을 다루며, 스케일마다의 음정과 시김새 연습 등
       ① 보태평 (평조)
       ② 정대업 (계면조)
    (정간보를 사용하는 곡 보허자 등 할지? 특이한 음계 진찬)
    3) 심화 : 스케일을 활용한 짧은 악구 연습
    4) 실전 : 실제 당피리 악곡을 일부 발췌하여 연습

  3. 정악 (세피리)관대를 이용한 연습곡
    !학습로드맵
    1) 입문 : 기본적인 운지 연습, 세피리 호흡 연습
    2) 기초 : 세피리 악곡에 사용되는 스케일을 다루며, 스케일마다의 음정과 시김새 연습 등
       ① 영산회상 (임무황태중)
    3) 심화 : 스케일을 활용한 짧은 악구 연습
    4) 실전 : 실제 세피리 악곡을 일부 발췌하여 연습

  4. 산조 (향피리)관대를 이용한 연습곡
    청이라는 개념을 간단히 써주기
    !학습로드맵
    1) 입문 : 기본적인 운지 연습, 오선보 독보 연습, 농음 연습
    2) 기초 : 산조 악곡에 사용되는 스케일을 다루며, 스케일마다의 음정과 시김새 연습 등
       ① 본청계면, 변청계면
       ② 본청우조, 변청 우조
       ③ 박범훈류에 나오는
    3) 심화 : 스케일을 활용한 짧은 악구 연습
    4) 실전 : 실제 산조 악곡을 일부 발췌하여 연습

       ① 정재국류
       ② 서용석류
       ③ 박범훈류


  5. 창작 관대를 이용한 연습곡

!학습로드맵
1) 입문 : 운지연습(음정 별), 오선보 독보 연습(음과 운지 매칭하기, 비트 카운팅), 스케일 연습(정확한 음 내기)

!개념 Check 음정의 개념, 박자의 개념(기본4/4), 고정도법과 이동도법

피리 하농 Eb 연습곡 4비트-16비트 4/4박자만 8마디 Ab 연습곡  Db 연습곡
Eb key
동음-2도-3도-4도-5도-6도-7도-8도

Ab key
동음-2도-3도-4도-5도-6도-7도-8도

Db key
동음-2도-3도-4도-5도-6도-7도-8도
!개념Check 아티큘레이션 (스타카토의 종류, 악센트)
0-1~0-10 : 1도 (동음, 아티큘레이션들)

!개념Check 붙임줄
0-11~0-20 : 2도 음정 ( 붙임줄, 꾸밈음)

!개념Check 쉼표
0-21~0-30 : 3도 음정 (쉼표)

!개념Check 박자(비트4-8-16의 개념)와 카운팅
0-31~0-40 : 4도 음정 (4+8비트)

0-41~0-50 : 5도 음정 (4+8+16비트)

0-51~0-60 : 6도 음정

0-61~0-70 : 7도 음정
0-71~0-80 : 8도 음정, 고음 연습(c5~f5)
0-81~0-90 : 사이음(올림 임시표 연습)
0-91~0-100 : 사이음(내림 임시표 연습)
0-101 동음~2도
(붙임줄, 꾸밈음, 쉼표, 2~16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0-111 3도~4도
(붙임줄, 꾸밈음, 쉼표, 2~16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0-121 5도~6도
(붙임줄, 꾸밈음, 쉼표, 2~16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0-121 7도~8도
(붙임줄, 꾸밈음, 쉼표, 2~16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개념 Check 혀치기 주법
0-131~ 고음연습
0-141 동음~2도
(붙임줄, 꾸밈음, 쉼표, 2~16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0-151 3도~4도
(붙임줄, 꾸밈음, 쉼표, 2~16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0-161 5도~6도
(붙임줄, 꾸밈음, 쉼표, 2~16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0-171 7도~8도
(붙임줄, 꾸밈음, 쉼표, 2~16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쉬어가기 : 쉬운 동요 및 민요

               

2) 기초 : 다양한 리듬꼴 익히기

연습곡 (음정은 2도, 3도 위주 / 템포는 60~100) 16마디  
1-1~1-10 4/4의 기본적인 리듬꼴  Eb
1-11~1-20 !개념 Check 당김음
4/4, 8비트, 16비트의 붓점
1-21~1-30 4/4, 8비트, 16비트의 당김음
1-31~1-40 4/4 리듬 믹스 + (붙임줄, 꾸밈음, 쉼표, 2~16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1-41~1-50 !개념 Check 박자의 개념(홑박자, 겹박자, 2분박, 3분박, 아고긱 리듬)
6/8, 8비트의 기본적인 리듬꼴 (붙임줄, 꾸밈음, 쉼표, 2~16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1-51~1-60 6/8, 16비트의 붓점과 당김음
1-61~1-70 6/8 리듬 믹스 + (붙임줄, 꾸밈음, 쉼표, 2~16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1-71~1-80 4/4 리듬 믹스 (붙임줄, 꾸밈음, 쉼표, 2~16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Ab
1-81~1-90 6/8 리듬 믹스 (붙임줄, 꾸밈음, 쉼표, 2~16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1-91~1-100 4/4, 6/8 리듬 믹스 (붙임줄, 꾸밈음, 쉼표, 2~16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Db

!개념 Check

템포 개념 (템포에 따른 카운팅 방법 변화)

연습곡 (음정은 2도~5도 임시표 / 템포는 30~50 혹은 100~150)  
2-1~2-10 4/4, 느린템포 32비트, 임시표(여러개)  
2-11~2-20 4/4, 느림템포 (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2-21~2-30 6/8, 느린템포 32비트, 임시표(여러개)
2-31~2-40 6/8, 느림템포 (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2-41~2-50 !개념 Check 2분박과 3분박의 혼합 |   
4/4 셋잇단음표, 셋잇단의 변형,셋잇단음표와 헷갈리기 쉬운 리듬들 (느린템포)
2-51~2-60 6/8 2잇단음표 (느린템포)
2-61~2-70 4/4, 빠른 템포, 리듬 믹스 (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셋잇단)
2-71~2-80 6/8, 빠른템포, 리듬 믹스 (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2잇단)
2-81~2-90 4/4,  느린 템포, 리듬 믹스 (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셋잇단) Ab
2-91~2-100 4/4, 빠른 템포, 리듬 믹스 (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셋잇단)
2-101~2-110 4/4,  느린 템포, 리듬 믹스 (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셋잇단) Db
2-111~2-120 4/4, 빠른 템포, 리듬 믹스 (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셋잇단)

 

3) 심화 : 다양한 (셈여림, 시김새 등) 악상기호 표현, 12/8, 9/8, 5/8 장단과 연결하여 ..., 고음 특화 연습곡, 비청

연습곡 (음정은 2도~8도) 박자, 템포, 조성 랜덤
3-1~ !개념 Check 농음이란, 창작곡에서의 농음
다양한 농음을 활용한 연습곡+(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셋잇단)
3-11~ !개념 Check 아고긱에 따른 셈여림 외에 기호에 따른 셈여림의 종류, 농음과 셈여림의 관계
다양한 셈여림을 활용한 연습곡+(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셋잇단,농음)
3-21~ !개념 Check 시김새란, 창작곡에서의 시김새
다양한 시김새를 활용한 연습곡+(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셋잇단,농음,셈여림)
3-31~ !개념 Check 서양음악의 꾸밈음들
다양한 꾸밈음을 활용한 연습곡+(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셋잇단,농음,셈여림,시김새)
3-41~ !개념 Check 서양음악의 리듬 관련 악상(rit. accel. fermata)
다양한 리듬 악상을 활용한 연습곡+(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셋잇단,농음,셈여림,시김새, 꾸밈음)
3-51~ !개념 Check 서양음악의 구조 관련 악상(rit. accel. fermata)
다양한 구조 악상을 활용한 연습곡+(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셋잇단,농음,셈여림,시김새, 꾸밈음, 리듬 악상)
3-61~ !개념 Check 12/8과 장단
다양한 12/8 장단(굿거리, 자진모리, 을 활용한 연습곡+(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셋잇단,농음,셈여림,시김새, 꾸밈음, 리듬 악상, 구조악상)
3-71~ !개념 Check 9/8과 장단, 3/4(12/4)과 장단
세마치, 중모리 장단을 활용한 연습곡+(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셋잇단,농음,셈여림,시김새, 꾸밈음, 리듬 악상, 구조악상)
3-81~ !개념 Check 18/8와 장단
진양, 도드리 장단을 활용한 연습곡+(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셋잇단,농음,셈여림,시김새, 꾸밈음, 리듬 악상, 구조악상)
3-91~ !개념 Check 혼합 박자, 5/8와 장단 (10/8)
엇모리 장단을 활용한 연습곡+(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셋잇단,농음,셈여림,시김새, 꾸밈음, 리듬 악상, 구조악상)
3-101~ !개념 Check  8/8와 장단 (3+3+2)
?? 장단을 활용한 연습곡+(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셋잇단,농음,셈여림,시김새, 꾸밈음, 리듬 악상, 구조악상)
3-111~ !개념 Check  피리에서 고음 연주 유의할 점  (장단 랜덤)
고음으로 시작하는 연습곡+(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셋잇단,농음,셈여림,시김새, 꾸밈음, 리듬 악상, 구조악상)
3-121~ !개념 Check  비청이란  (장단 랜덤)
비청이 포함된 연습곡+(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셋잇단,농음,셈여림,시김새, 꾸밈음, 리듬 악상, 구조악상)


4) 실전 : 변박, 전조, 템포 변화 등을 포함한 랜덤 문제

!개념 Check 변박, 전조, 템포 변화 시 유의할 점

 

실전-1~  모든 것이 랜덤~~

 

 

!일러두기
창작 관대에 관한 설명 (앞의 피리의 종류를 참고)
고음 피리를 기준으로 사용 음계를 오선보에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사진-


도레미파솔라시도의 7음 음계를 연주하기 적합하도록 개량된 악기다. 
연주 시에 주의할 점 : 제7공은 Db과 D사이, 제3공은 Gb과 G사이의 음을 낸다. 이는 우리 전통음악이 b이 두 개인 조서의 곡부터
dl5개인  조성의 곡을 사용하기 떄문이다. 
 

1) 입문
2) 기초
3) 심화
4) 실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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