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Ⅰ. 피리의 이해
- 피리란?
- 피리의 기원
- 피리음악의 장르
1) 정악 2) 민속악 3) 창작음악 - 피리의 구조와 종류
1) 피리의 구조
2) 피리의 종류
향피리 - 정악 피리, 산조 피리, 창작피리 2) 세피리 3) 당피리 4) 세중피리 - 피리 기보법
1) 12율명 2) 정간보 3) 오선보 - 피리 연주법
1) 관대와 서 연결하기
2) 자세잡기
3) 악기 잡는 법
4) 피리의 취법
① 서(리드)만으로 소리내기
② 관대와 서 연결하여 소리내기
③ 호흡법
Ⅱ. 피리 연습곡
- 정악 (향피리)관대를 이용한 연습곡
!학습로드맵
1) 입문 : 기본적인 운지 연습, 정간보 독보 연습, 호흡 연습
2) 기초 : 향피리 악곡에 사용되는 다양한 스케일을 다루며, 스케일마다의 음정과 시김새 연습 등
① 황태중임남
② 임남황태고
③ 황협중임무
3) 심화 : 스케일을 활용한 짧은 악구 연습
4) 실전 : 실제 향피리 악곡을 일부 발췌하여 연습 - 정악 (당피리)관대를 이용한 연습곡
!학습로드맵
1) 입문 : 기본적인 운지 연습, 율자보 독보 연습
2) 기초 : 당피리 악곡에 사용되는 다양한 스케일을 다루며, 스케일마다의 음정과 시김새 연습 등
① 보태평 (평조)
② 정대업 (계면조)
(정간보를 사용하는 곡 보허자 등 할지? 특이한 음계 진찬)
3) 심화 : 스케일을 활용한 짧은 악구 연습
4) 실전 : 실제 당피리 악곡을 일부 발췌하여 연습 - 정악 (세피리)관대를 이용한 연습곡
!학습로드맵
1) 입문 : 기본적인 운지 연습, 세피리 호흡 연습
2) 기초 : 세피리 악곡에 사용되는 스케일을 다루며, 스케일마다의 음정과 시김새 연습 등
① 영산회상 (임무황태중)
3) 심화 : 스케일을 활용한 짧은 악구 연습
4) 실전 : 실제 세피리 악곡을 일부 발췌하여 연습 - 산조 (향피리)관대를 이용한 연습곡
청이라는 개념을 간단히 써주기
!학습로드맵
1) 입문 : 기본적인 운지 연습, 오선보 독보 연습, 농음 연습
2) 기초 : 산조 악곡에 사용되는 스케일을 다루며, 스케일마다의 음정과 시김새 연습 등
① 본청계면, 변청계면
② 본청우조, 변청 우조
③ 박범훈류에 나오는
3) 심화 : 스케일을 활용한 짧은 악구 연습
4) 실전 : 실제 산조 악곡을 일부 발췌하여 연습
① 정재국류
② 서용석류
③ 박범훈류 - 창작 관대를 이용한 연습곡
!학습로드맵
1) 입문 : 운지연습(음정 별), 오선보 독보 연습(음과 운지 매칭하기, 비트 카운팅), 스케일 연습(정확한 음 내기)
!개념 Check 음정의 개념, 박자의 개념(기본4/4), 고정도법과 이동도법
피리 하농 | Eb 연습곡 4비트-16비트 4/4박자만 8마디 | Ab 연습곡 | Db 연습곡 |
Eb key 동음-2도-3도-4도-5도-6도-7도-8도 Ab key 동음-2도-3도-4도-5도-6도-7도-8도 Db key 동음-2도-3도-4도-5도-6도-7도-8도 |
!개념Check 아티큘레이션 (스타카토의 종류, 악센트) 0-1~0-10 : 1도 (동음, 아티큘레이션들) !개념Check 붙임줄 0-11~0-20 : 2도 음정 ( 붙임줄, 꾸밈음) !개념Check 쉼표 0-21~0-30 : 3도 음정 (쉼표) !개념Check 박자(비트4-8-16의 개념)와 카운팅 0-31~0-40 : 4도 음정 (4+8비트) 0-41~0-50 : 5도 음정 (4+8+16비트) 0-51~0-60 : 6도 음정 0-61~0-70 : 7도 음정 0-71~0-80 : 8도 음정, 고음 연습(c5~f5) 0-81~0-90 : 사이음(올림 임시표 연습) 0-91~0-100 : 사이음(내림 임시표 연습) |
0-101 동음~2도 (붙임줄, 꾸밈음, 쉼표, 2~16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0-111 3도~4도 (붙임줄, 꾸밈음, 쉼표, 2~16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0-121 5도~6도 (붙임줄, 꾸밈음, 쉼표, 2~16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0-121 7도~8도 (붙임줄, 꾸밈음, 쉼표, 2~16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개념 Check 혀치기 주법 0-131~ 고음연습 |
0-141 동음~2도 (붙임줄, 꾸밈음, 쉼표, 2~16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0-151 3도~4도 (붙임줄, 꾸밈음, 쉼표, 2~16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0-161 5도~6도 (붙임줄, 꾸밈음, 쉼표, 2~16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0-171 7도~8도 (붙임줄, 꾸밈음, 쉼표, 2~16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
쉬어가기 : 쉬운 동요 및 민요
2) 기초 : 다양한 리듬꼴 익히기
연습곡 (음정은 2도, 3도 위주 / 템포는 60~100) 16마디 | ||
1-1~1-10 | 4/4의 기본적인 리듬꼴 | Eb |
1-11~1-20 | !개념 Check 당김음 4/4, 8비트, 16비트의 붓점 |
|
1-21~1-30 | 4/4, 8비트, 16비트의 당김음 | |
1-31~1-40 | 4/4 리듬 믹스 + (붙임줄, 꾸밈음, 쉼표, 2~16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 |
1-41~1-50 | !개념 Check 박자의 개념(홑박자, 겹박자, 2분박, 3분박, 아고긱 리듬) 6/8, 8비트의 기본적인 리듬꼴 (붙임줄, 꾸밈음, 쉼표, 2~16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
|
1-51~1-60 | 6/8, 16비트의 붓점과 당김음 | |
1-61~1-70 | 6/8 리듬 믹스 + (붙임줄, 꾸밈음, 쉼표, 2~16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 |
1-71~1-80 | 4/4 리듬 믹스 (붙임줄, 꾸밈음, 쉼표, 2~16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 Ab |
1-81~1-90 | 6/8 리듬 믹스 (붙임줄, 꾸밈음, 쉼표, 2~16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 |
1-91~1-100 | 4/4, 6/8 리듬 믹스 (붙임줄, 꾸밈음, 쉼표, 2~16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 Db |
!개념 Check
템포 개념 (템포에 따른 카운팅 방법 변화)
연습곡 (음정은 2도~5도 임시표 / 템포는 30~50 혹은 100~150) | ||
2-1~2-10 | 4/4, 느린템포 32비트, 임시표(여러개) | |
2-11~2-20 | 4/4, 느림템포 (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 |
2-21~2-30 | 6/8, 느린템포 32비트, 임시표(여러개) | |
2-31~2-40 | 6/8, 느림템포 (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 |
2-41~2-50 | !개념 Check 2분박과 3분박의 혼합 | 4/4 셋잇단음표, 셋잇단의 변형,셋잇단음표와 헷갈리기 쉬운 리듬들 (느린템포) |
|
2-51~2-60 | 6/8 2잇단음표 (느린템포) | |
2-61~2-70 | 4/4, 빠른 템포, 리듬 믹스 (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셋잇단) | |
2-71~2-80 | 6/8, 빠른템포, 리듬 믹스 (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2잇단) | |
2-81~2-90 | 4/4, 느린 템포, 리듬 믹스 (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셋잇단) | Ab |
2-91~2-100 | 4/4, 빠른 템포, 리듬 믹스 (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셋잇단) | |
2-101~2-110 | 4/4, 느린 템포, 리듬 믹스 (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셋잇단) | Db |
2-111~2-120 | 4/4, 빠른 템포, 리듬 믹스 (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셋잇단) |
3) 심화 : 다양한 (셈여림, 시김새 등) 악상기호 표현, 12/8, 9/8, 5/8 장단과 연결하여 ..., 고음 특화 연습곡, 비청
연습곡 (음정은 2도~8도) 박자, 템포, 조성 랜덤 | |
3-1~ | !개념 Check 농음이란, 창작곡에서의 농음 다양한 농음을 활용한 연습곡+(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셋잇단) |
3-11~ | !개념 Check 아고긱에 따른 셈여림 외에 기호에 따른 셈여림의 종류, 농음과 셈여림의 관계 다양한 셈여림을 활용한 연습곡+(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셋잇단,농음) |
3-21~ | !개념 Check 시김새란, 창작곡에서의 시김새 다양한 시김새를 활용한 연습곡+(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셋잇단,농음,셈여림) |
3-31~ | !개념 Check 서양음악의 꾸밈음들 다양한 꾸밈음을 활용한 연습곡+(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셋잇단,농음,셈여림,시김새) |
3-41~ | !개념 Check 서양음악의 리듬 관련 악상(rit. accel. fermata) 다양한 리듬 악상을 활용한 연습곡+(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셋잇단,농음,셈여림,시김새, 꾸밈음) |
3-51~ | !개념 Check 서양음악의 구조 관련 악상(rit. accel. fermata) 다양한 구조 악상을 활용한 연습곡+(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셋잇단,농음,셈여림,시김새, 꾸밈음, 리듬 악상) |
3-61~ | !개념 Check 12/8과 장단 다양한 12/8 장단(굿거리, 자진모리, 을 활용한 연습곡+(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셋잇단,농음,셈여림,시김새, 꾸밈음, 리듬 악상, 구조악상) |
3-71~ | !개념 Check 9/8과 장단, 3/4(12/4)과 장단 세마치, 중모리 장단을 활용한 연습곡+(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셋잇단,농음,셈여림,시김새, 꾸밈음, 리듬 악상, 구조악상) |
3-81~ | !개념 Check 18/8와 장단 진양, 도드리 장단을 활용한 연습곡+(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셋잇단,농음,셈여림,시김새, 꾸밈음, 리듬 악상, 구조악상) |
3-91~ | !개념 Check 혼합 박자, 5/8와 장단 (10/8) 엇모리 장단을 활용한 연습곡+(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셋잇단,농음,셈여림,시김새, 꾸밈음, 리듬 악상, 구조악상) |
3-101~ | !개념 Check 8/8와 장단 (3+3+2) ?? 장단을 활용한 연습곡+(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셋잇단,농음,셈여림,시김새, 꾸밈음, 리듬 악상, 구조악상) |
3-111~ | !개념 Check 피리에서 고음 연주 유의할 점 (장단 랜덤) 고음으로 시작하는 연습곡+(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셋잇단,농음,셈여림,시김새, 꾸밈음, 리듬 악상, 구조악상) |
3-121~ | !개념 Check 비청이란 (장단 랜덤) 비청이 포함된 연습곡+(붙임줄, 꾸밈음, 쉼표, 2~32비트, 아티큘레이션, 사이음, 붓점, 당김, 셋잇단,농음,셈여림,시김새, 꾸밈음, 리듬 악상, 구조악상) |
4) 실전 : 변박, 전조, 템포 변화 등을 포함한 랜덤 문제
!개념 Check 변박, 전조, 템포 변화 시 유의할 점
실전-1~ 모든 것이 랜덤~~
!일러두기
창작 관대에 관한 설명 (앞의 피리의 종류를 참고)
고음 피리를 기준으로 사용 음계를 오선보에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사진-
도레미파솔라시도의 7음 음계를 연주하기 적합하도록 개량된 악기다.
연주 시에 주의할 점 : 제7공은 Db과 D사이, 제3공은 Gb과 G사이의 음을 낸다. 이는 우리 전통음악이 b이 두 개인 조서의 곡부터
dl5개인 조성의 곡을 사용하기 떄문이다.
1) 입문
2) 기초
3) 심화
4) 실전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