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rating System
운영체제의 역할 1 : 입력과 출력 관리
입력과 출력을 운영체제가 매끄럽게 연결해 줌
입출력 장치와 연결방식(유/무선)등이 매우 다양한데, 이 많은 경우의 수를 운영체제가 조정하여 애플리케이션에게 연결해줌
따라서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는 하드웨어에 대한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됨
운영체제의 역할 2 : 저장과 불러오기
운영체제는 각 상황에서 데이터가 가야 할 저장장치를 결정해서 저장함
(1) 휘발성 문서 : Ram에 저장 VS. 비휘발성 문서 : 하드디스크에 저장
(2) 빠르고 작은 용량(cache, register) VS. 느리고 많은 용량(SSD, HDD)
(3) 데이터 수정 가능 VS. 수정불가(Read Only Memory)
운영체제의 역할 3 : 저장과 불러오기
멀티 태스킹 시에 애플리케이션 사이의 작업 순서를 조율 해줌 과업을 잘게 나누어 순서대로 처리하기에, 동시에 실행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동시에 처리되는 것이 아님
운영체제의 종류
(1) 랩톱/노트북
windows macOS 리눅스 등
(2) 모바일(폰, 태블릿, 워치 등)
Android iOS
(3) 서버 : 큰 데이터를 관리하는 목적으로 사용하는 컴퓨터(구글 서버 등)
우분트, 유닉스
(4) 임베디드 : 기계에 들어가는 운영체제 (ATM, 항공기, 키오스크 등)
실시간 운영체제 부류의 운영체제가 많이 활용된다. 무조건 빠르기보다는 정해진 시간 내에 주어진 업무를 마치는 안정성이 중요함
리얼타임 리눅스 등
운영체제의 발전과 역사
현재 통용되는 거의 모든 운영체제들은 UNIX 라는 운영체제에서 발전하였다.
벨연구소에서 개발
대부분 C언어
다른 컴퓨터에 적용하기 쉬움
UNIX운영체제를 모방한 운영체제들이 많아지다보니
POSIX라는 규격과 기능 표준이 만들어짐 : UNIX라면 갖춰야 할 규격과 기능
(애플OS도 위 규격을 따라, UNIX의 인증을 받은 운영체제임)
한편 Gnu is Not Unix도 있음 : UNIX의 코드를 한 줄도 사용하지 않았지만 UNIX와 유사한 OS
유사 유닉스임 리눅스가 대표적인 GNU식 운영체제임
GNU의 모토는 '공유'이다.
누구나 사용할 수있고 누구나 변형할 수 있도록
마음대로 변형하고 반드시 코드를 공개해야만 한다.
이 덕분에 Linux를 기반으로 한 수많은 변형 운영체제가 등장한다.
안드로이드 우분투 리눅스 크롬OS 등이 이에 속한다.
모바일시장의 82퍼, 서버용 OS의 99퍼 이상을 리눅스 기반의 OS가 점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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