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uuuuuusic/컴퓨터 음악

[Logic] 영상음악 작업 시 Frame Rate 문제

by 시리얼헌터 2020. 11. 5.
728x90

영상음악을 작업할 때, 로직에 영상을 불러와 놓고 그것을 보면서, 그 영상 타이밍에 맞추어 음악 작업을 한다. 

 

불러온 영상을 내가 다시 익스포트 해서 하나의 완성된 영상물을 만들어내는 것은 아니다. 음악을 입히는데 도움이 되도록 영상 재생 툴만 제공할 뿐이다.

 

작곡가는 완성된 음악을 wav 파일로 익스포트해서 영상 제작자에게 다시 보낸다. 그러면 그 영상 제작자가 그 오디오 파일을 다시 영상에 붙여서 최종 익스포트 한다. 

 

이때, 중요한 개념이 Frame Rate이다.  

음악인들에게 좀 더 친숙한 개념인 Sample Rate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샘플레이트는 1초를 몇 개의 오디오 샘플로 쪼갰는지를 말하며, 음질의 단위다.

 

(샘플레이트는 1초를 몇 개의 샘플로 쪼갰느냐 → 음질의 단위 중 하나 출처: https://jinsengjellyfish.tistory.com/3?category=932720 [JINseng Jelly Fish])

 

이와 같이 프레임 레이트는 1초를 몇 개의 프레임으로 쪼갰는지를 말하며 화질의 단위다. 1초에 최소 여덟 개의 프레임을 보아야 사람 눈에 자연스럽다고 인식한다고 한다. 

 

이번에 영상 작업을 하면서 애로 사항이 있었는데 ㅜ 작가님 영상을 받아서 열었는데, 원래 영상 길이랑, 내 로직에서 영상 길이랑 다른 거임..!

띠용

처음에 프레임 레이트 설정을 잘못해서 그렇다고 했다.

근데 정확한 원리는 아직 잘 이해가 안 됨

일단 하나하나 찬찬히 실습을 해보겠음

 


 

처음에 로직을 켜면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 음악 제작 목적에 맞게 여러 템플릿을 제공해준다.

그중 Music For Picture를 선택하면, 아래 창에서 프로젝트 세팅을 자세하게 설정할 수 있다. 물론 나중에 바꿀 수도 있음

여기에 Frame Rate도 포함되어있다.

어차피 여기에서 영상 자체를 뽑을게 아닌데 이게 왜 굳이 설정이 필요한지 잘 모르겠다 ㅜㅜ

 

일단 고

영상 파일을 무비 트랙에 드래그해 넣으면 이런 안내 창이 뜨는데, 둘 다 체크한다.

밑에 꺼는 원래 영상에 있는 음원도 같이 추출해서 따로 오디오 트랙으로 만들 것인지 묻는 것임

 

 

그러면 이렇게 팝업창이 뜬다. 원래 프로젝트 설정에 Frame Rate가 29.97로 되어있었는데, 불러온 이 영상은 30 프레임이란다. 

그래서 프로젝트 세팅을 영상에 맞추어 30으로 바꿀 것인지, 아니면 그와 상관없이 프로젝트 세팅은 29.97로 유지할 것인지 묻는 것이다. 그런데 중간에 30d는 뭔지 모르겠음... 어딘가에 물어본 후... 추후 내용 업데이트할 예정..!

 

 

영상 작가님 말씀으로는 원래 영상 길이가 4분 56초 24 프레임이어야 한다고 함 

결과는 예상되지만, 뭘 눌러야 맞게 나오는지 하나씩 해보겠다.

 


 

먼저 Use 30d를 해보았다.

 

영상 끝에 로케이터를 갖다 놓으니 4분 57초 03.48 프레임이 나온다. 

영상에서 추출된 음원 끝에 로케이터를 갖다 놓으니 4분 57초 01.78 프레임이 나온다. 

 


 

 

Use 30을 해보았다.

 

영상 끝에 로케이터를 갖다 놓으니 4분 56초 25.50 프레임이 나온다. 

영상에서 추출된 음원 끝에 로케이터를 갖다 놓으니 4분 56초 24 프레임이 나온다. 오!

 


 

 

Keep 29.97을 해보았다.

 

영상 끝에 로케이터를 갖다 놓으니 4분 56초 24.54 프레임이 나온다. 

영상에서 추출된 음원 끝에 로케이터를 갖다 놓으니 4분 56초 23.07 프레임이 나온다.


결과는 예상한 대로, 영상 원본의 프레임 레이트에 맞춰 주었을 때 제대로 된 길이가 나왔다.

 

근데 한 가지 의문점은 왜 영상과 추출된 음원의 길이가 맞지 않느냐는 것이다.....

이건 프레임 레이트를 무엇으로 해주었는지 상관없이, 모든 프레임 레이트에서 영상의 길이가 음원보다 길었음...

그리고 원본 프레임 레이트(30)에서  원본 영상의 길이와 일치한 것은 영상이 아니라 음원이었음... 쀼?

 

그리고 또 다른 의문점은, 오늘 실습한 것과 같은 영상으로 저번에 작업했을 때, 길이가 안 맞아서 (아마 프로젝트 프레임 레이트를 29.97로 유지했었던 듯함) 작가님이 말씀해주신 원본 영상 길이 (4분 56초 24 프레임)로 구간을 잡아서 Bounce 해서 보내드렸다.

 

그런데 나중에 들어보니 원본 영상보다 길이가 조금 길었다고 하셨다.... 절망.. Export 하면서 또 틀어지나..? 싶어서 이번에 해보기로 함

 

이 전 작업 시 구간을 억지로 맞춰서 바운스 뜨는 모습...

 

길이가 일치하게 나왔던 프레임 레이트 30 버전으로 실험해보겠음..  4분 56초 24 프레임에 구간 설정해서 Wave 포맷으로 24비트, 48 샘플 레이트로 뽑음 (사실 이것들은 길이에 전혀 상관없을 것들) 

그러고 나서 추출된 음원을 해당 프로젝트에 다시 넣어봤는데 길이 정확히 맞음.. 흠 

그러면 억지로 구간 설정을 이상하게 해서 뽑아 보겠음

... 뭐임?  구간 설정한 대로 알맞게 똑 떨어짐.... 

 

이제는 잘 맞아도 빡침

 

오늘 실습의 결론 : 앞으로 원본 영상이랑 길이를 맞추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알았지만, 그때 문제의 원인이 뭐였는지 정확히 알아내지는 못함. 제길 ;;;

 

아!!! 한 가지 가능성을 생각해냄

 

마스터링은 다른 친구가 파일 받아서 해줬었는데, 그 때 구간 설정을 조금 길게 했나? 오호. 그럴 가능성도 없지 않아 있군 ㅋ0ㅋ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