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섭,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서울.의 내용을 발췌, 정리하였습니다.
예시, 혹은 블로그 주인의 개인적인 생각은 이탤릭체로 표기하도록 하겠습니다.
5장 청중 분석과 대응
1. 청중분석의 중요성
스피치는 청중을 중심으로 준비되어야 한다.
스피치의 목적은 청중으로부터 의도한 효과를 거두는 데 있다.
청중은 수동적인 수용자가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며,
청중의 태도나 지식, 욕구 그리고 감정을 잘 파악하여 이에 부합하는 스피치를 준비해야 한다.
2. 분석 사항
1)청중의 기존 태도
태도는 그 사람의 수용 행위에 여러가지 영향을 미친다. 사람은 기존 태도에 따라 선택적으로 참여, 인식, 저장, 회상한다.
(1)선택적 참여 = 선택적 노출
듣고 싶은 말, 듣고 싶은 연사의 말만 듣는 경향
(2)선택적 인식 = 선택적 해석
주어진 메세지를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해석하는 경향
(3)선택적 저장 & 선택적 회상
좋아하거나 필요한 부분만을 기억하고 회상하는 경향
따라서 청중의 태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않고 그들을 가르치거나 설득하려 드는 것은 시간 낭비다.
청중의 태도 중 우선적으로 파악할 것은 다음과 같다.
(1)연사에 대한 태도
우호성이 높을 경우 -> 우호적 감정을 고취시키는 방향으로
우호성이 낮을 경우 -> 이성적 논의를 중심으로
(2)주제에 대한 태도
연사의 입장과 다를 경우 -> 충분한 증거를 통해 자신의 관점을 피력하고 입증
주제에 대한 흥미도가 낮을 경우 -> 왜 그 주제가 청중에게 중요한가를 자세히 설명함으로써 흥미를 유발
(3)스피치 목적에 대한 태도 (스피치 목적: 연사가 스피치를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바)
호의적 -> 가능한 빨리, 명확하게 스피치 목적을 언급한다.
비호의적 -> 많은 논의를 거친 후 분위기가 무르익었을 때 스피치 목적을 언급한다.
적의적 -> 스피치 목적을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는다.
2)청중의 지식 수준
스피치에 대한 청중의 이해 여부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1)일반적인 지식 수준을 파악하라
청중의 교육 수준에 따라 어휘와 문장구조 그리고 논리의 단순함과 복잡.정교함을 조절해야 한다.
(2)주제에 대한 지식 수준을 파악하라
3)청중의 욕구
4)청중의 감정 상태
5)청중의 구성상 특성
집단으로서의 청중이 어떻게 구성 되어 있는가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1)청중의 동질성 여부를 파악하라
동질적인 청중을 대상으로 할 시-> 동질감을 고취시키는 것이 좋다.
예)"사람은 누구나 다 하나님의 존재를 믿어야 할 것입니다. 여기 계신 여러분들은 모두 하나님을 믿고 계시지요? 모두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이 일에 발 벗고 나섭시다.
이질적인 청중을 대상으로 할 시-> 각 하부 집단들의 태도, 지식, 욕구, 감정을 따로 따로 파악해야 한다.
또한 필요에 따라 '청중 가르기'를 해야한다.
예)"여러분들 중에는 교회에 나가시는 분도 있고 그렇지 않으신 분도 있을 것 입니다. 교회에 나가시는 분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그렇지 않으신 분들은 우리의 이웃과 사회를 위해 이 일에 발 벗고 나서주시길 바랍니다.
(2)청중이 어느 정도 조직적인가를 파악하라
조직력이 낮은 청중은 주의나 관심을 끌기 위한 여러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조직적 청중 : 학생 대상 강의, 사내 프레젠테이션
비조직적 청중 : 선거유세, 군중 대상 프레젠테이션, 방송을 통한 연설 등
조직적 청중 : 학생 대상 강의, 사내 프레젠테이션
비조직적 청중 : 선거유세, 군중 대상 프레젠테이션, 방송을 통한 연설 등
6)청중의 물리적 특성
발표 양식을 결정하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다.
(1)청중의 크기
청중의 수에 따라 목소리와 제스쳐의 크기를 달리 해야 한다.
(2)청중이 위치한 물리적 환경
야외/실내, 서 있음/앉아 있음
(3)청중의 배치 상태
횡으로 길게 -> 좌우를 살피고, 좌우로 이동하며
종으로 길게 -> 시선을 앞 뒤로
불규칙하게 -> 청중의 운집에 따라 이동하며(?)
3. 청중에 대한 정보 수집 방법
1)직접적 정보 수집
: 인터뷰, 설문조사
정확한 정보, 노력과 시간 큼
2)간접적 정보 수집
: 해당 청중을 잘 알고 있는 제3자에게 질문
개인적 판단에 의존하여 정확성 보장 어려움
3)사회인류학적 속성에 근거한 추론
: 아니, 성별, 교육 수준, 경제 수준, 직업, 출신 지역, 학교 등등 표면에 쉽게 드러나는 집단적 속성을 통해 추론
고정관념에 기초하기 때문에 정확성 보장 어려움
4. 스피치 상황의 분석
언제? 어디서? 어떠한 행사의 일환으로? 어떻게 행해지는가?
1)시간
(1)시기 : 일년 중 언제? 하루 중 언제?
계절과 온도, 명절이나 기념일, 역사적 사건과 스피치 주제와의 관련을 언급하면 좋다.
(2)순서 : 여러 사람이 연설하는 경우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는 말을 준비하면 좋다.
(3)제한시간 : 제한 시간을 지키자
2)장소
(1)장소의 역사성 : 장소의 역사성과 연설 내용을 연관 시키면 좋다.
(2)연단의 구조 : 연단 유무, 무대 혹은 연단 크기와 높이, 마이크 유무, 조명 상태, 입식/좌식
(3)청중의 배열
3)행사
행사의 성격에 자신의 스피치를 적응시켜라
4)규칙과 관습
기만과 음해를 하지 말아라
※매카시즘의 유혹 : 매카시즘이란 미국 위스칸신주의 상원의원이었던 매카시가 2차 세계대전 이후 자신의 정적을 공사주의자로 매도하는 기만적 술책을 사용한 것에서 유래한 말로, 언론을 이용하여 정적을 음해함으로써 민심을 이반시키는 비윤리적인 행위를 일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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