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섭,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서울. 의 내용을 발췌, 정리하였습니다.
예시, 혹은 블로그 주인의 개인적인 생각은 이탤릭체로 표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부. 스피치의 이해◆◆◆
1장 정보화 사회와 스피치
1. 스피치의 중요성
전통적 지역 공동체가 아닌 현대 대중사회에서는 행동보다는 제한 시간내의 ‘말’로써 설득 해야 한다.
탈권위주의 사회에서는 신분과 출신 보다는 개인의 능력으로써 타인을 설득 할 수 있다.
능력은 말을 통해서 표출된다.
지식이 많아도 말로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면, 청취자 입장에서는 정보의 질을 의심하게 된다.
2. 스피치의 종류
1)상황에 따른 분류
(1)발표
(2)진행
(3)참여
(4)대화
2)목적에 따른 분류
(1)설득
(2)정보제공
(3)유흥
(4)격려
2장 좋은 스피치와 뛰어난 연사
1. 좋은 스피치의 조건
좋은 스피치 = 공신력 있는 스피치 =능력과 신뢰성, 정열의 삼박자가 갖춰진 스피치
능력, 신뢰성, 정열을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스피치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닌다.
1)진실한 스피치
거짓정보, 빈약한 근거, 지키지 않을 약속, 허황된 비전, 비일관적인 주장, 아전인수격의 논리, 핵심을 피하는 말
등의 스피치는 당장 효과는 있을 지 몰라도 장기적으로 청중의 신뢰를 잃게 된다.
연사에 대한 청중의 신뢰도, 감정과 태도는 스피치 효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2)명쾌한 스피치
주장과 결론을 분명히 제시하는가?
논리와 조직이 일관적이고 체계적인가?
의미가 명확한 언어로 전달 하는가?
3)간결한 스피치
주장의 수가 너무 많아 요지가 흐려지지는 않는가?
각각의 주장이 간명한 논리에 의하여 입증되는가?
서론과 결론의 길이가 너무 길지는 않은가?
4)자연스러운 스피치
대화하듯 자연스러운 어조와 제스쳐를 사용하는가?
친구와 열정적인 토론을 나누는 듯한 어조를 사용하는가?
5)적절한 스피치
때와 장소에 적절한 내용인가?
청중의 속성과 주어진 상황의 속성을 미리 분석하였는가?
청중의 반응과 상황의 변화에 적절히 대처하는가?
2. 좋은 연사의 조건
1)훌륭한 인격 : 연사에 대한 청중의 신뢰와 태도를 결정
2)지식의 전문성
3)적극적인 태도
4)스피치 기법의 적용 : 핵심 아이디어 고안→ 논리적으로 조직→ 적절한 표현 양식으로 구성→ 효율적 암기→ 감동적인 발표
5)자신감
3장 발표 불안증의 극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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